제 1 조 (명칭)

  본 법인은 사단법인 한국엔터테인먼트법학회(이하 ‘본 회’라 한다)라고 한다.
본 회의 영문 표기는 Korean Entertainment Law Society : KELS로 한다.
     
제 2 조 (소재지)
  본 회의 주된 사무소는 서울시에 두며, 필요한 경우에 국내 또는 해외에 지부를 둘 수 있다.
     
제 3 조 (목적)
  본 회는 엔터테인먼트법학 분야 및 관련 분야에 있어서 학술 연구와 회원 교류 등을 촉진하고
국내외 관련 학회 및 단체들과 교류협력을 도모함으로써 엔터테인먼트법학 분야에 있어서 학문과 산업의 상호교류를 통한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.
     
제 4 조 (사업)
  본 회는 전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의 사업을 한다.
    1. 연구발표회, 사례연구회 및 학술대회의 개최
2. 학회지 기타 도서의 발간
3. 연구과제의 수행
4. 교육사업 및 분쟁중재사업
5. 기타 본 회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업
 

제 5 조 (회원의 자격)

  ① 본 회의 회원은 일반회원, 특별회원, 준회원으로 구분한다.
② 일반회원은 엔터테인먼트 법학을 연구하거나 이와 관련된 분야의 연구 또는 실무에 종사하거
  나 엔터테인먼트법학의 연구에 관심을 가진 자로서 기존 회원의 추천 또는 가입신청에 의하여 이사회의 승인을 얻은 자로 한다.
③ 특별회원은 일반회원의 자격을 갖추지 못하였으나 본 회의 목적에 찬동하는 자로서 이사회의
  승인을 얻은 자로 한다.
④ 준회원은 사법연수원생, 대학원생, 연구원 등으로서 본 회의 사업을 수행하거나 보조하는
  역할을 하는 자를 말한다.
     
제 6 조 (회원의 권리와 의무)
  ① 회원은 정관에서 규정한 권리의 행사 등 본 회의 운영에 참여할 권리를 갖는다.
② 회원은 정관을 준수하고 총회에 참석하며 회비를 납부할 의무가 있다.
     
제 7 조 (회원의 자격상실)
  ① 회원은 다음의 각호의 사유가 있을 때 회원의 지위를 상실한다.
  1. 사망
2. 탈퇴
3. 제명
② 회원이 본 회의 목적에 위배되거나 품위를 손상시키는 행위를 한 때에는 이사회의 결의에
  의하여 제명할 수 있다.
 

제 8 조 (임원)

  ① 본 회에 다음의 임원을 둔다.
  1. 회장 1인
2. 부회장 4인 이상
3. 이사 5인 이상
4. 감사 1인
② 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. 단, 연임할 수 있다.
③ 임원이 임기 중 궐위된 때의 후임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임 기간으로 한다.
     
제 9 조 (고문)
  ① 본 회에는 고문을 둘 수 있다.
② 고문은 이사회의 추천에 의하여 회장이 위촉한다.
     
제 10 조 (임원의 선출)
  ① 회장 및 감사는 총회에서 선출한다.
② 부회장과 이사는 회장이 지명한다.
     
제 11 조 (임원의 해임)
  임원이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때에는 총회의 의결을 거쳐 해임할 수 있다.
    1. 본 회의 목적에 위배되는 행위
2. 임원간의 분쟁·회계부정 또는 현저한 부당행위
3. 본 회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
     
제 12 조 (임원의 직무)
  ① 회장은 본 회를 대표하고 회무를 관장한다.
②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의 유고시에 연장 순에 의하여 회장의 업무를 대행한다.
③ 이사는 이사회를 구성하며 회무에 관한 사항을 심의, 의결한다.
④ 감사는 본 회의 재정 및 회계에 관한 사항을 감사하며 총회에 보고한다.
 

제 13 조 (총회)

  ① 총회는 본 회의 최고 의결기관이며 일반회원으로 구성된다.
② 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한다.
③ 정기총회는 매년 1회 회장이 소집한다.
④ 임시총회는 회장의 직권으로 또는 이사회나 일반회원 10인 이상의 소집요구에 의하여 회장이
  소집한다
⑤ 총회의 결의는 본 정관에 다른 정함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재적 회원 과반수의 출석으로
  개의하고 출석 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.
     
제 14조 (총회의 의결사항)
  총회는 다음 사항을 의결한다.
  1. 회장, 감사의 선출
2. 예산 및 결산의 승인
3. 정관의 개정
4. 기타 이사회에서 부의한 사항
     
제 15조 (이사회)
  ① 이사회는 회장, 부회장, 이사로 구성된다.
② 회장은 이사회의 의장이 된다.
③ 이사회는 회장의 직권 또는 이사 2인 이상 소집요구에 의하여 회장이 소집한다.
④ 이사회는 재적이사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 이사 과반수 찬성으로 의결하며
  가부동수인 경우에는 의장이 결정권을 갖는다.
⑤ 이사회는 본 회의 업무집행에 관한 모든 사항을 심의, 의결한다.
⑥ 다만, 이사회는 본 회의 일상 업무에 속하는 사항이거나 기타 필요한 사항의 집행을 회장에게
  위임할 수 있고, 회장도 위 위임받은 사항을 임원에게 재위임할 수 있다.
 

제 16 조 (재원)

  ① 본 회의 운영을 위한 재원은 회비, 찬조금 기타 수입으로 한다.
② 회비는 이사회에서 정한다.
     
제 17 조 (회계년도)
  본 회의 회계년도는 매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로 한다.
 

제 18 조 (정관의 변경)

  본 정관을 변경하고자 할 경우에는 총회에서 재적 회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이 있어야 한다.
     
제 19 조 (본 회의 해산)
  ① 본 회를 해산하고자 할 때에는 총회에서 재적 회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이 있어야 한다.
② 본 회의 해산 시 잔여재산은 총회의 승인을 얻어 본 회의 목적에 부합되는 단체에 기부한다.
 

제 1 조 (시행일)

  이 정관은 문화관광부장관의 허가를 받아 법원에 등기를 한 날로부터 시행한다.
     
제 2 조 (경과조치)
  이 정관 시행 전에 법인 설립을 위하여 발기인 등이 행한 행위는 이 정관에 의하여 행한 것으로 본다.
     
제 3 조 (설립당초의 임원)
  본 회 설립당초의 임원은 ‘별지 1’과 같다.
     
제 4 조 (설립발기인의 기명날인)
  본 회를 설립한 설립자 전원이 다음과 같이 기명날인하고, 본회의 창립과 동시에 본 회의 일반
회원으로 된다.